회사내 관리사이트의 UI 를 다시 만들고 있는데, vuetify3 + typescript 를 사용하면서 개발하고 있었다. (기존 UI는 Boostrap4 였다.) 그런데 typescript 가 사용하기 쉽지않아 꽤 많은 페이지를 javascript만으로 개발하고 있었다. 그러다 오늘 완전히 typescript 를 걷어내기로 했다.( 어차피 회사내 개발자가 나 밖에 없기 때문에 나혼자 결정하면 되었기 때문에 바로 결정하고 걷어내는 작업을 했다.)
  내 경우, 이 사내 관리사이트 UI 는 typescript 가 맞지 않은 것 같다. 꽤 많은 부분이 any 타입으로 되어 있고, 기존 library 를 사용할 때 불편함이 크고, 나 자신도 typescript 사용법이 익숙하지 않았다. 그래서 typescript 를 사용해서 얻는 이득보다 시간 소모가 더 큰 것 같아 그냥 javascript 만을 사용하기로 했다. 그리고 어차피 꽤 많은 부분에서 javascript 를 사용해서 제거하는 것도 큰 어려움이 없었다. 

 

 typescript 는 뭔가 언어 이름이 잘못된 것 같다. script 언어가 갖는 장점이 week typing 과 메모리관리(할당과 해제)인데 이 중 하나인 week typing을 포기하면 이게 굳이 script 인가 싶다. 그냥 typelang 이 되어야 할 것 같다. 

 어째든 내가 강하게 하고 싶은 부분만 strong type을 쓰면 좋은데,  모든 변수, 함수에 대해 typing을 지정해야 하는게 너무 불편했다. Rust 언어의 경우 강력한 추론기능 때문에  타입이 추론되는 곳은 굳이 type을 적지 않아도 된다.(이런 기능이 vscode 와 연동되기 때문에 엄청 편리했다. ) 이런 식의 뭔가 좋은 tool 이 나오지 않는한 나 혼자 하는 프로젝트에서는 더 이상 typescript 를 시도하지 못할 것 같다. 이미 나에게는 javascript 로 충분하기 때문에 더더욱 이런 결정을 하게 된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