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zapier 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게 비용이 만만찮게 들고 있다. zapier 가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장점은 비 개발자도 어느 정도 연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생각같아서는 모든 것을 구현하자고 하고 싶지만 내가 하나 있는 개발자 인데 나도 없을때 유지보수가 안되기 때문에 개발하자가 하기가 좀 그렇다. 

 어째든 비개발자가 연동만으로 슬랙이나 google sheet 로 정보를 쏠 수 있는 툴을 알아보고 있다. 물론 직접 설치가 가능한 오픈소스툴을 찾고 있다. (돈 주면 이런 툴들 많다. )

 뭔가 좀 많이 아쉽긴 하지만 그대로 조금 가깝다고 느껴지는 툴은 nodered(https://nodered.org/ ) 라는 툴이다. 선으로 뭔가 이어 가면서 연결한다는 느낌이 있어 그래도 비개발자들이 보기에 어느정도 논리적인 것이 GUI 화면에 보이기 때문에 할 만 할 것 같긴 하다. (물론 나는 디지털, 아날로그 하드웨어를 하다보니 pspice 같은 아날로그 회로 툴에 익숙하다 보니 이 논리적인 부분이 익숙한점은 있다.) 다만 zapier  처럼 미리 연동된 부분이 좀 많이 부족한 것이 아쉽다. 

 

 잘 이용하면 이론적으로는 이걸로 웹서버도 만들고 DB에 데이터도 저장 할 수 있을 것 같다. (근데 개발자 입장에서는 이런 것 보다 코드로 짜는게 더 쉬울 것 같기는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