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서버에 내가 만든 서버를 올릴려고 할 때, 어느 경로에 올려야 하는지 참 고민되게 한다. 그리고 로그파일을 만들게 되면 이 것은 어디에다 올려야 하는지 고민하게 만든다. 이러한 것이 표준이 있긴 한 것 같다. 이 표준을 FHS(Filesystem Hierachy Standard) 라 하는 것 같다.
내 경우 아래와 같이 이용한다.
* /opt : 파이썬 같은 패키지를 다시 컴파일 해서 설치하는 경우(apt-get install 이 아닌, build 부터 하게 되는 경우에 한해서..)로 넣는 편이다.
* /var/log/ : 로그파일, 일반적으로 /var/log/nginx, /var/log/uwsgi 처럼 거기에 맞는 폴더를 생성하는 편이다.
* /etc : 환경설정파일, 그래서 nginx 환경설정 파일은 /etc/nginx/ 내에 존재 한다.
* /usr/share/ : http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보통 nginx 를 이용하는 경우 보통 /user/share/nginx 아래에 둔다. uwsgi 서비스도 결과적으로 nginx 를 사용하기 때문에 여기에 둔다.
그리고 공부하면서 알게 된 것..
* /var/run/ : daemon 파일, pid 파일을 여기다 넣으면 좋을 것 같다. (uwsgi 가 돌면서 생성하는 daemon 을 넣으면 좋을 것 같다.)
* /etc/opt/ : /opt/ 에 설치된 프로그램에 대한 설정파일. nginx 를 컴파일 해서 설치하면 환경설정은 여기에 넣는게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