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포그래피(Typography)는 활자 서체의 배열을 말하는데, 특히 문자 또는 활판적 기호를 중심으로 한 2차원적 표현을 가리킨다. 활판으로 하는 인쇄술을 가리키는 용어이기도 하다. 오늘날에는 뜻이 바뀌어 사진까지도 첨가하여 구성적인 그래픽 디자인 전체를 가리키고 일반의 디자인과 동의어 같이 쓰이는 일도 있다. 즉, 편집 디자인 분야에서는 활자의 서체나 글자 배치 따위를 구성하고 표현하는 일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http://ko.wikipedia.org/wiki/%ED%83%80%EC%9D%B4%ED%8F%AC%EA%B7%B8%EB%9E%98%ED%94%BC)

 


 내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중의 하나가 타이포그래피이다(내가 관심없었던 기술이 있었던가?). 내가 브라우저를 유지보수하다보니 HTML의 태그을 알필요가 있었고 그 중 글자와 관련된 것들도 많았다. 그리고 Text Align 은 Font 의 ascent descent 와 관련이 있다보니 폰트의 용어도 알게 되었다. 


 또한 HTML 페이지를 구성하다보면 디자인어 도움없이 혼자서 구성하기 위해서는 밋밋함을 피하기 위해 약간의 타이포그래프을 알아야 될 필요도 있었다. 


 그래서 앞으로 이 자료를 모을 때 마다 정리하도록 하겠다. 그런데 내가 소프트웨어 개발자라서 웬지 개발자 눈으로 바라보니 타이포그래프에 대해 정리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