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deBlock에서 xwWidget 샘플 코드를 컴파일 해봅시다.
wxWidget 설치폴더\samples 를 보면 많은 샘플코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중 아무거나 하나를 잡아서 컴파일 해 봅시다. 제 개인적으로 grid 샘플을 좋아해서 이것을 컴파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odeblcok 을 실행한 후, File->New->Porject... 를 선택한 화면에서 wxWidgetProject 를 선택 합니다.
첫 화면은 그냥 Next Click 하고 wxWidget Version을 설정하는 화면에서 자신이 설치한 xwWidget 버전을 설정합니다.
적당한 프로젝트 이름과 위치를 지정해 줍니다.
이 다음에서도 적당히 Author 관련 항목을 작성합니다.
처음 항목은 어떤 GUI 를 어떤 툴로 만들 것인지 설정할 것인가 묻는 것이고 두 번째는 Dialog 와 Frame 중에 선택하라고 하고 있습니다.
우선 GUI 툴에 있는 xwSmith 는 CodeBlock 의 PlugIn 중 하나로 Codeblock 만 사용할 경우 꽤 쓸만한 툴입니다. 그리고 xwFormBuilder 의 경우 xwWidget 에 잘 알려진 GUI 작성 툴입니다.
제 경우 처음에는 wxSmith 를 사용했었는데, 웬지 기능이 적어 보이고 Visual Studio 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니 wxFormBuilde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Application Type 의 경우 간단한 프로그램의 경우, Dialog 가 이용되고 좀 규모가 있는 경우 Frame을 이용한다는 정도로 이해 하는 것이 간단할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두개가 무슨 차이가 있는지 정확히는 모릅니다. 죄송합니다. 그냥 위에 보이는 프로젝트 설정하고 있는 창이 Dialog 인 것은 확실한데, Frame 이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대충은 알겠는데...)
이 설정들은 Default 로 만들어 주는 코드들에 영향을 주는 것인데, 이 경우에는 그냥 Sample 소스를 만들려는 것이라서 이렇게 선택 해봤습니다.
이제 Next 를 누르면 wxWidget 을 설치한 폴더를 알려달라는 화면이 나오는데, 각자 설치한 폴더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 이후 화면은 Compile와 폴더(디렉토리) 구조를 어떻게 할 것인지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Compiler 를 설정하는 Combo box 인데, MinGW 가 GNU GCC Compiler 이므로 이를 선택하면 됩니다.
WxWidget 을 컴파일 할 때, MONOLITHIC=1 SHARED=1 UNICODE=1 옵션을 주었기 때문에 이 에 따라서
wxWdigets Library Settings 을 설정합니다.
마지막 화면에서 겁을 주니 그대로 Finish 를 누르도록 합시다.
이제 프로젝트의 생성은 끝났습니다.
Builld 메뉴의 Build 를 눌러서 컴파일 하도록 합시다.
컴파일 후, Build->Run 을 눌러서 프로그램을 실행해 봅시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 성공입니다.
다음에는 FormBuild 를 통해 이 안의 내용을 꾸며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이 : 승용.한밀
최종수정일 : 2009.12.27
이 글은 계속 수정되고 있습니다. 최종 수정일에 주의해 주세요...
wxWidget 설치폴더\samples 를 보면 많은 샘플코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중 아무거나 하나를 잡아서 컴파일 해 봅시다. 제 개인적으로 grid 샘플을 좋아해서 이것을 컴파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odeblcok 을 실행한 후, File->New->Porject... 를 선택한 화면에서 wxWidgetProject 를 선택 합니다.
첫 화면은 그냥 Next Click 하고 wxWidget Version을 설정하는 화면에서 자신이 설치한 xwWidget 버전을 설정합니다.
적당한 프로젝트 이름과 위치를 지정해 줍니다.
이 다음에서도 적당히 Author 관련 항목을 작성합니다.
처음 항목은 어떤 GUI 를 어떤 툴로 만들 것인지 설정할 것인가 묻는 것이고 두 번째는 Dialog 와 Frame 중에 선택하라고 하고 있습니다.
우선 GUI 툴에 있는 xwSmith 는 CodeBlock 의 PlugIn 중 하나로 Codeblock 만 사용할 경우 꽤 쓸만한 툴입니다. 그리고 xwFormBuilder 의 경우 xwWidget 에 잘 알려진 GUI 작성 툴입니다.
제 경우 처음에는 wxSmith 를 사용했었는데, 웬지 기능이 적어 보이고 Visual Studio 를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만들다 보니 wxFormBuilde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Application Type 의 경우 간단한 프로그램의 경우, Dialog 가 이용되고 좀 규모가 있는 경우 Frame을 이용한다는 정도로 이해 하는 것이 간단할 것 같습니다. 사실 저도 두개가 무슨 차이가 있는지 정확히는 모릅니다. 죄송합니다. 그냥 위에 보이는 프로젝트 설정하고 있는 창이 Dialog 인 것은 확실한데, Frame 이 정확히 어떤 의미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대충은 알겠는데...)
이 설정들은 Default 로 만들어 주는 코드들에 영향을 주는 것인데, 이 경우에는 그냥 Sample 소스를 만들려는 것이라서 이렇게 선택 해봤습니다.
이제 Next 를 누르면 wxWidget 을 설치한 폴더를 알려달라는 화면이 나오는데, 각자 설치한 폴더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 이후 화면은 Compile와 폴더(디렉토리) 구조를 어떻게 할 것인지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Compiler 를 설정하는 Combo box 인데, MinGW 가 GNU GCC Compiler 이므로 이를 선택하면 됩니다.
WxWidget 을 컴파일 할 때, MONOLITHIC=1 SHARED=1 UNICODE=1 옵션을 주었기 때문에 이 에 따라서
wxWdigets Library Settings 을 설정합니다.
마지막 화면에서 겁을 주니 그대로 Finish 를 누르도록 합시다.
이제 프로젝트의 생성은 끝났습니다.
Builld 메뉴의 Build 를 눌러서 컴파일 하도록 합시다.
컴파일 후, Build->Run 을 눌러서 프로그램을 실행해 봅시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 성공입니다.
다음에는 FormBuild 를 통해 이 안의 내용을 꾸며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이 : 승용.한밀
최종수정일 : 2009.12.27
이 글은 계속 수정되고 있습니다. 최종 수정일에 주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