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간트 도표를 그리는 프로그램을 찾아봤습니다.

프로젝트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이런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있어야 할 것 같더군요.

플로우차트 그리는 프로그램으로 Dia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컴파일러는 Dev-CPP 로 MS 윈도우에서도 gcc 컴파일러 사용이 가능하게 하고, 버전 관리 프로그램은 아직 간단한 것을 찾지 못했습니다.(물론 CVS를 사용할 수 있겠지만,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이루어진 구조보다는 RCS 같이 혼자 사용하기 편리하고 용량이 가볍고, 오픈소스 프로그램이어야 한다는 조건에 맞는 프로그램을 구하기 어렵군요.)

역시 MS 윈도우와 리눅스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찾고 또 찾았습니다. 그놈에는 기본적으로 planner 라는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이 프로그램의 윈도우용을 찾아보았는데 찾기 실패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찾아보았습니다. 구글에서도 검색이 쉽지 안더군요. 그래서 직접 소스포지에가서 찾아보았습니다.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찾기 위해 소스포지를 직접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같군요.

물론 이 프로그램도 GPL 을 따르고 있습니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ganttproject/

http://ganttproject.sourceforge.net/

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제가 보통 두개의 링크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끔 시간이 지나다 보면 죽어 있는 링크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소스포지링크 밖에 모르겠군요. 설마 소스포지가 쉽지 죽지 않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