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장조사>> ▣ ◎ ○ ● ※


▣ 시장조사

 : 과거와 현재 상황을 조사하여 분석을 통해 미래를 예측   하여 시장전략 수립의 지침 제공   

▣ 개요

 ◎ 방법의 의의 : 마케팅 의사 결정, 기업의 전략수립, 정책 평가를 위한  정보제고
 ◎ 장점 : 고객의 특성파악, 구매력과 구매습관파악을 통한 리스크 최소화  (문제점을 미리 파악)
 ◎ 단점 : 소미자의 마음을 읽기 어렵다. (설문결과 마음이 다를 수 있다. ) 
              자료수집의 어려움(시장은 끊임없이 변한다. )
 ◎시장조사의 정보분류
    ○ 거시적인 환경분석(사회문화적 변화, 법-제도 변화)
    ○ 산업환경분석(시장규모, 경제구조)
    ○ 기업환경   ○ 소비자 환경분석

 ◎ 단계
     문제제기 -> 시장조사설계(목적, 봉착한 문제 파악, 조사방법 제시     
     자료수립-분석 기법선택) -> 자료수집 -> 자료분석을 통한 전략 수정

 ◎ 방법
    ○ 1차 조사(소비자와 직접접촉) : 중소, 벤처 기업의 경우 이 방법이 어렵다.
    ○ 2차조사(관련도서, 문헌을 통한 조사)
 ◎주의사항
    ○ 여러방법을 동원하여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
    ○ 개별적인 업체 성과에 의존하지 않는다.(과장이 되어 있다.)
    ○ 외국의 성공사례를 무조건 도입하지 않는다.

▣ 시장조사 설계 및 절차  
 ◎ 조사과정
   ○ 조사문제 정의(목표설정)->조사설계-> 조사방법 선택
      -> 자료수집 ->표본설계 및 표본조사 -> 자료처리 -> 보고서 작성
 ◎ Work Flow

     


▣ 자료 수집

 ◎ 방법
    ○ 공개자료 조사 (정부기간 간행물 : 재경부, 통계청, 대한 상공회의소, 한국은행, KIET, 협회, 신문, 경제신문)
    ○ 전문가 조사(창업관련 연구원, 연구소의 컨설턴트)     ○ 사례조사(성공, 실패 )
    ○ 관찰조사(지온 경생사의 제품 판매상황, 고객 반응에 대해 직접관찰)
    ○ 경쟁사 직원과의 인터뷰(현재 경쟁사와는 불가능 하므로 향후 예상되는 경쟁사 직원, 동종업종)
  ◎  종류
    ○ Market Report, 무역정보, 업체정보(사기업 내부보고서, 업체 상세정보(금융감독원) - 없으면 동종업계,

     또는 유사업게) , 특히 시장자료

    ○ 설문조사 ( 대기업이 아닌 이상 어렵다. ) 

시장수용 예측기법(예측, 기술(Art, 주관성) _ 과학(science) )


◎ 예측 : 기술예측, 경제예측, 수요예측


◎ 수요 : 잠재수요(구매여부는 불확실), 실행가능수요(장기적인 구매 실현성)

                실제수요(단기간내의 구매력)

◎ 기간별 예측: 단기(보통 6개월 이내, 월벼르 주별), 중기(6개월 ~ 2년), 장기(2년 이상)

   ◎ 수요예측 유형

○ 정성적 기법 : 개인의 주관 판단 또는 여러 사람의 의견에 입력(중­, 장기적 예측)

         ● 델파이법 : 예측하고자 하는 대상의 전문가 구릅 선정 -> 설문 ->의견수렴 ->예측

● 시장조사법


○ 인과형 기법 : 수용에 미치는 영향, 요인 분석하고 요인과 수용의 관계를 파악하여 수요결정

         ● 선도지표 방법 : 대체 및 유사제품을 이용 예측(예 : 유사 제품 시장규모 * 예상되는 점유율)

○ 계랑적 기법

        ● 시계열 분석기법 : 과거의 수용에 입각하여 추정

◎ 매출액 추정 기법




  ○ 창업초기는  이익 * 판매능력  으로 추정


◎ 자료원

       ○ 통계청(산업분류표), 한국은행, 공공연구소(KIET 와 KDI 기술, ETRI 연구 보고서)  
           민간 연구소 (삼성경제연구소, LG경제연구소), 협회자료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