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 소비자의 욕구(id)를 충족시켜야 한다.
▣ 개념 : 목표시장 소비자의 욕구파악, 이를 충족시키거나 가치를 파악하여 충족시켜줌
(소비자의 욕구 분석, 전략적인 계획에 의한 제품개발, 유통, 판매촉진, 가격결정 등의 활동)
▣ 현실 : 기업의 생존여부, 대기업의 자본력에 맞설 수 있는 댕안으로 마케팅 파악
수요보다 공급이 과잉대는 시대에 소비자의 욕구, 기호를파악하여 이를 제품에 반영해야 한다,
▣ 마케팅의 위치
◎
기업 전력 수립( 기업 사명/ 목표 설립, 사업 포토 폴리오 설계)
↓
마케팅 전략 수립
↓
마케팅 실행 계획
◎
제품 시장의 정의 및 환경 분석 (도입기, 성장기, 쇠퇴기 등으로 분류)
↓
SWOT분석
↓
마케팅 전략의 개발, 시장의 세분화(Segmentation)
표적시장선정(Targeting), 제품 포지셔닝의 결정(Postiioning)
↓
마케팅 믹스의 개발 : 4P Mix
↓
마케팅 노력의 평가와 통제
◎ 전략수립 과정
고객 분석
◎ 포지션닝 -> 마게팅 계획
4 Mix ( 제품 : Product , 가격 : Price , 촉진 : Promotion , 유통 : Place )
가격
│
제품 ━ 마케팅계획 ━ 유통
/ \
판촉 광고
◎ 마케팅 전략 구조
환경분석 -> 세부분석 및 목표 설정 -> 세부실천 게획
미시(Micro) => SWOT => STP => 4P MIX => 경과평가 및 활용
거시(Macro)
◎ SWOT 분석 (객관성이 중요하다)
◎ S-T-P 프로세스
(예) 의류, 나이별 시장선정(유아, 아동, 남성, 여성, 노인), 가격별(저가, 중가, 고가)
스타일별(정장, 캐주얼, ...)
◎ 포지션닝
○ 고객불만 요인분석 -> 경쟁사와 자사 포지셔닝 파악 -> 제품위치도 경쟁제품의 포지션 분석
-> 자사 제품의 포지션 개발 -> 포지션의 확인 및 재포지셔닝
(예) ACE 침대 -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오리온 초코파이 - "정"
윌 - "헬리코 박터 파일러균"을 줄인다.
◎ 마케팅 믹스(Prodect, Price, Place, Promotion
○ 제품(마케팅 대상, Quality, Style, Size, Service) : 소비자의 욕구 충족을 위한 그 무엇 => 가치파악
특정 소비계층에 맞는 기호, 욕구 파악
○ 가격(Price) : "좋은"체품을 "만족스러운"가격에 공급( 가격이 너무 낮아도 만족스러워 지지 않는다.)
원가 기준 가격 결정, 경쟁사 기준 가격 결정, 고객 기준 가격 결정
○ 유통 : 4P 중 변화하기 어려우므로 제품성공의 결정적인 영향(온라인, 양판점, 홈쇼핑, 텔레마케팅)
○ 초진 : 광고, 홍보, 인적판매, 판매촉진, 직접마케팅
▣ ◎ ○ ● ※
* 소비자의 욕구(id)를 충족시켜야 한다.
▣ 개념 : 목표시장 소비자의 욕구파악, 이를 충족시키거나 가치를 파악하여 충족시켜줌
(소비자의 욕구 분석, 전략적인 계획에 의한 제품개발, 유통, 판매촉진, 가격결정 등의 활동)
▣ 현실 : 기업의 생존여부, 대기업의 자본력에 맞설 수 있는 댕안으로 마케팅 파악
수요보다 공급이 과잉대는 시대에 소비자의 욕구, 기호를파악하여 이를 제품에 반영해야 한다,
▣ 마케팅의 위치
◎
기업 전력 수립( 기업 사명/ 목표 설립, 사업 포토 폴리오 설계)
↓
마케팅 전략 수립
↓
마케팅 실행 계획
◎
제품 시장의 정의 및 환경 분석 (도입기, 성장기, 쇠퇴기 등으로 분류)
↓
SWOT분석
↓
마케팅 전략의 개발, 시장의 세분화(Segmentation)
표적시장선정(Targeting), 제품 포지셔닝의 결정(Postiioning)
↓
마케팅 믹스의 개발 : 4P Mix
↓
마케팅 노력의 평가와 통제
◎ 전략수립 과정
고객 분석
4 Mix ( 제품 : Product , 가격 : Price , 촉진 : Promotion , 유통 : Place )
가격
│
제품 ━ 마케팅계획 ━ 유통
/ \
판촉 광고
◎ 마케팅 전략 구조
환경분석 -> 세부분석 및 목표 설정 -> 세부실천 게획
미시(Micro) => SWOT => STP => 4P MIX => 경과평가 및 활용
거시(Macro)
◎ SWOT 분석 (객관성이 중요하다)
(예) 의류, 나이별 시장선정(유아, 아동, 남성, 여성, 노인), 가격별(저가, 중가, 고가)
스타일별(정장, 캐주얼, ...)
◎ 포지션닝
○ 고객불만 요인분석 -> 경쟁사와 자사 포지셔닝 파악 -> 제품위치도 경쟁제품의 포지션 분석
-> 자사 제품의 포지션 개발 -> 포지션의 확인 및 재포지셔닝
(예) ACE 침대 -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오리온 초코파이 - "정"
윌 - "헬리코 박터 파일러균"을 줄인다.
◎ 마케팅 믹스(Prodect, Price, Place, Promotion
○ 제품(마케팅 대상, Quality, Style, Size, Service) : 소비자의 욕구 충족을 위한 그 무엇 => 가치파악
특정 소비계층에 맞는 기호, 욕구 파악
○ 가격(Price) : "좋은"체품을 "만족스러운"가격에 공급( 가격이 너무 낮아도 만족스러워 지지 않는다.)
원가 기준 가격 결정, 경쟁사 기준 가격 결정, 고객 기준 가격 결정
○ 유통 : 4P 중 변화하기 어려우므로 제품성공의 결정적인 영향(온라인, 양판점, 홈쇼핑, 텔레마케팅)
○ 초진 : 광고, 홍보, 인적판매, 판매촉진, 직접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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