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벤처 기업의 첨단 기술 마케팅 >>
▣ 필요성
제품중심 사업정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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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화는 세상 |
전화 회계감사 철도사업 진부화 기계자동차 | 정보산업 경영컨설팅 유통서비스 첨단화 전자자동차 |
급변화는 세상에 발마추기 위해 꼭 필요하다.
▣ 첨단기술 시장의 원리(냉엄한 승자독식, 부인부 빈익빈, 80 대 20)
◎ 수확체증의 원리 : 성공시 투자비 수익이 크다.(예: 소프트웨어 - 한 번개발하면 무한 복사)
◎ 승자독식의 원리 :
티핑포인트(Tipping Point : 전자회로의 문턱전압 같은것 -
○ 펭귄효과 : 혁신제품을 소비한 소비자가 남들이 사지 않을 때에는
망설이다가 남이이 구매하면 덩달아 구매
현상유지만으로는 안된다. NBT 가능성이 없는
사업은 조속히 정리하고 다음 사업준비
▣ 기술 수요 주기
◎ 발아기(Innovation) : 2%
◎ 유아기(Early Adapter) : 13% (발아기 + 유아기) 전체대비 1/6◎ 성장기(Early Majority) : 34% 기술 검증후 주류시장 (성장기 + 성숙기)
◎ 성숙기(Late Majority) : 34% 남을 따라감 주류시장 ( 2/3)◎ 쇠퇴기(Laggard) : 말기 시장 전체시장의 1/6
※ 유아기에서 성장기로 진입하는데 진입장벽이 있다.
기존 사업자들은 저가 공세를 통해 방해한다.
팔릴 것을 예상하여 진입한다. 주류시장으로 빠르게 편입하지
못하면 자금난에 빠지게 된다.
◎ 혁신자 : 전문잡지, 배경기술 소개필요
◎ 초기 사용자 : 앞서나간다는 의미를 부여한다.◎ 조기 다수 수용자 : 시장 점유율을 강조, 김술 검증과 표준 정착을 강조
▣ 벤처 기업의 마케팅 전략
◎ 차별화 ◎ 가결전략(싸도 잘 안팔린다. 적당한 가격) ◎ 유통구조 우위전략▣ 제품의 차별화 전략
◎ 고객(시장, 유저)중심 : 뛰어난 기술로 이루어졌다고 해서 시장에서도 좋은 기술은 아니다.◎ 현실적인 목표
◎ 지속적인 시장과 피드백( 개발주으 시장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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