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벤처 기업의 첨단 기술 마케팅 >>  


▣ 필요성



제품중심 사업정의



 


 


 




고객중심 사업정의



 


 


급변화는


세상



전화


회계감사


철도사업


진부화


기계자동차



정보산업


경영컨설팅


유통서비스


첨단화


전자자동차



 급변화는 세상에 발마추기 위해 꼭 필요하다.


▣ 첨단기술 시장의 원리(냉엄한 승자독식, 부인부 빈익빈, 80 대 20)

  ◎ 수확체증의 원리 : 성공시 투자비 수익이 크다.
    (예: 소프트웨어 - 한 번개발하면 무한 복사)

  ◎ 승자독식의 원리 :
    티핑포인트(Tipping Point : 전자회로의 문턱전압 같은것 -

       의학의 개념에서 전염병 확산에 사용 되었던 용어)

       ○ 펭귄효과 : 혁신제품을 소비한 소비자가 남들이 사지 않을 때에는
                        망설이다가 남이이 구매하면 덩달아 구매

  ◎ Next Big Thing(NBT)를 추구하라 :
     현상유지만으로는 안된다.  NBT 가능성이 없는
     사업은 조속히 정리하고  다음 사업준비

▣ 기술 수요 주기


                  


◎ 발아기(Innovation) : 2%                 

   ◎ 유아기(Early Adapter) : 13%  (발아기 + 유아기)    전체대비 1/6

◎ 성장기(Early Majority) : 34%   기술 검증후 주류시장 (성장기 + 성숙기)

   ◎ 성숙기(Late Majority) : 34% 남을 따라감  주류시장    ( 2/3)

◎ 쇠퇴기(Laggard) :   말기 시장  전체시장의 1/6


※ 유아기에서 성장기로 진입하는데 진입장벽이 있다.
     기존 사업자들은 저가 공세를 통해 방해한다.

   ※ 중소 벤처 기업은 초기모델 부터 어느정도 물건이
      팔릴 것을 예상하여 진입한다. 주류시장으로 빠르게 편입하지

     못하면 자금난에 빠지게 된다. 


◎ 혁신자 :  전문잡지, 배경기술 소개필요

   ◎ 초기 사용자 : 앞서나간다는 의미를 부여한다.

◎ 조기 다수 수용자 : 시장 점유율을 강조, 김술 검증과 표준 정착을 강조 


▣ 벤처 기업의 마케팅 전략

   ◎ 차별화   ◎ 가결전략(싸도 잘 안팔린다. 적당한 가격)   ◎ 유통구조 우위전략

▣ 제품의 차별화 전략

   ◎ 고객(시장, 유저)중심 : 뛰어난 기술로 이루어졌다고 해서 시장에서도 좋은 기술은 아니다.

◎ 현실적인 목표

   ◎ 지속적인 시장과 피드백( 개발주으 시장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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