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be와 google 이 협력해서 본고딕이라는 폰트를 내놓았다. ( http://blog.typekit.com/alternate/source-han-sans-kor/    http://googledevkr.blogspot.kr/2014/07/cjkfont.html )

이 폰트는 한글도 지원한다.  (근데 왜 Google 과 Adobe 에서 부르는 이름이 다른지는 잘 모르겠다. ) 


 구글 사이트를 보면 옛한글도 지원한다고 한다.


Noto Sans CJK는 현대 한국어에 쓰이는 11,172 음절 뿐 아니라  유니코드 한글 자모(한글 첫가끝 자모)로 조합 가능한 백만 자가 넘는 모든 한글 음절과 고어 문헌에 쓰이는 방점을 지원합니다


 Unicode 에 보면 현대 한국어부분과 조합할 수 있는 한글영역도 지원하고 있다. 첫가끝 형식은 초성, 중성, 종성의 조합형 방식과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유니코드 2 ~ 3 글자를 사용해서 한글 한글자를 만드는 방법이다. (이렇게 하면 옛한글 한글자가 UTF8에서  6,9 바이트가 되는 것인가??? 나중에 한글 글자셋과 인코딩은 따로 글을 적어야 할 것 같다.)  (아마 이 방식은 브라우저에서는 Firefox 에서만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 



 저자권은 Adobe 있고 라이센스는 아파치 라이센스이다.  (갑자기 개념이 혼돈되는데, 저자권과 라이센스의 차이는 어떻게 되는지 모르겠다. 저 폰트를 이용해 새로운 폰트는 만들면 어떻게 되는 것인지 모르겠다. 아파치 라이센스라서 폰트 자체를 파는 것이 아닌 이상 사용상의 문제는 없을 것 같은데, 폰트를 수정해서 배포하는 것은 저자권 위배가 아닐까?? 뭔가 Open Font License 보다 이용사의 제약이 있다고 느껴지는 것은 뭐지..) 


 조금 아쉽다면 라이센스가 OFL 이 아니다는 것과 이탤릭이 없다는 점이 조금 아쉽다. 그리고 웬지 Serif 계열도 나올 것 같은 느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