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기타
오늘 실수를 깨닫은 DB 스키마 구현
한밀
2019. 4. 12. 22:07
요즘 사용하는 stack 은 Python Flask + SQLAlsqlalchemy + Postgresql(+postgis) 이다. 기존 구현이 RubyOnRails + Mysql + elasticsearch 였다. 내가 지금 회사로 와서 Python 기반으로 변경 했다. (솔직히 내 처음 생각은 내가 그냥 Ruby 를 배우는 것이었다. ). 기존 구현들이 yaml 을 사용해서 Text Column 에 값을 저장한 경우가 많았다. 내가 이 것을 Postgresql 에서 지원하는 Jsonb 데이터 형으로 변경했다. Yaml 내부 값 검색과 GIS 좌표의 거리 계산을 위해 elasticsearch 를 사용했는데, Jsonb 와 postgis 때문에 elasticsearch 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다.
이 이후 꽤 많은 구현이 Jsonb 를 이용했다. 뭔가 복잡한 데이터가 있을 때는 json 의 dictionary 형태를 그리고 array 형태가 필요할 때는 json 의 list 형태를 사용했다.
그리고 오늘 Many to Many relationship 을 표시하기 위해 foreign key 형태의 Jsonb 를 사용했다. 그리고 깨달았다. 이건 좀 위험한 구현인 것 같다고. relationship 구현에는 기존 처럼 associative table 을 이용하는 형태로 구현해야 안전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