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 Javascript 웹 환경에서 테이블을 쉽게 구현하기 위해 많은 grid 환경이 존재한다. 내가 기존에 자주 사용했던 것은 handsontable (https://handsontable.com/ )이었다. handsontable 의 경우 새로운 기능은 상용으로 판매하고 상용이 되었던 버전은 일정 시점이 지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github 에 공개되어 있다. (일부 기능들은 계속 상용버전에 있기도 했던 것 같다.) 그래서 내가 웬만하면 무료 프로그램 + 무료 라이센스(GPL, MIT )라이브러리만 이용하는 편인데도 유일하게 상용구매해서 회사 프로젝트에 적용했던 적도 있다. 이 외에 가장 유명한 것은 datatable( https://datatables.net/ )이다. 이 것도 dual license 를 적용하는 것 같다. 


 이 handsontable,datatable 를 대체할 만한 것을 얼마전에 찾았는데 그것이 toast ui grid 이다. ( https://meetup.toast.com/posts/83 )

  매우 고맙게도 MIT 라이센스 이고 충분한 기능들이 들어 있다. 요즘 vue 에 대해 공부중인데 vue 버전도 따로 있다. ( https://github.com/nhnent/toast-ui.vue-grid )


 예전부터 excel 을 대체할만한 spreadsheet 를 만들고 싶었는데, 여기에 적합한 도구가 될 것 같다. (google sheet 가 가장 좋긴 한데, 내가 하려는 작업에서는 꼭 row 나 cell 제한이 걸리게 된다. )